티스토리 뷰

  

자동차 엔진의 부품인 팬 벨트는 자동차를 움직이는데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팬 벨트에 이상이 발생되면 뭔가 우는 듯한 느낌의 이상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상 소음의 원인과 팬 벨트의 교환시기 및 교체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동차 팬 벨트란?

 

 

 

팬 벨트는 엔진의 크랭크 샤프트의 회전에서 동력을 얻어 자동차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엔진 장치(발전기, 워터 펌프, 에어컨 컴프레셔 등)을 구동시키는 벨트 입니다.

 

본래 라디에이터를 냉각하기 위한 "팬"을 돌리는 벨트였기 때문에 "팬 벨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만, 현재의 엔진은 전동 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팬 벨트를 이용해 팬을 돌리는 자동차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벨트가 끊어져 버리면 엔진에 전기 공급이 멈추게 되고 자동차가 주행중에 갑자기 멈추게 되어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팬 벨트의 교환시기는 언제?

 

 

 

 

이상 소음은 열화의 신호!

 

팬 벨트에 이상이 생기면 "우는 듯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과 같이 고음의 이상 음이 발생되므로 쉽게 알아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이상 음이 들리는 경우에는 팬 벨트의 노화 및 균열이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니 신속히 확인합시다.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정비 센터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팬 벨트의 이상음 영상

 

 

 

 

 

 

주행거리나 사용기간을 확인하고 교환하자

 

이상음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일정한 주행거리나 사용 연수에 따라 팬 벨트를 교환하도록 합시다.

차종에 다라 다르지만, 주행거리는 5 ~ 10만km마다, 사용기간 3 ~ 5년마다 교체를 하는 것이 기준입니다.

 

 

 

평소에 정기 점검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면 팬 벨트 교환은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정기검사는 꼭 잊지 않고 하도록 합시다.

 

 

 

팬 벨트 교환에 드는 비용은?

 

 

 

 

팬 벨트의 교체 비용은 차종이나 교체 업체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대략 3 ~ 5만원 수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팬 벨트는 자동차의 생명줄!

 

 

팬 벨트의 교환 시기 및 교체 비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팬 벨트는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생명줄과 같다고 할 수 있는 부품입니다.

 

만일 팬 벨트가 끊어지게 되면 심각한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팬 벨트는 항상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시다.

물론, 팬 벨트 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차량 전체를 제대로 점검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주세요!

 

 

 

2016/05/22 - [자동차 상식] - 엔진 오일의 교환과 보충 시기는? 교환 기준과 가격은? 한번 알아봅시다!

2016/06/30 - [자동차 상식] -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운전자의 의무 입니다! 귀찮더라도 일상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2016/07/02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엔진오일이 빨리 줄어들 때의 원인과 이유는? 대책 방법을 소개합니다!

2016/07/04 - [자동차 상식] -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자동차 기름 절약 방법!

2016/09/11 - [자동차 상식] - 브레이크 램프가 들어오지 않는다? 교환시기 및 방법, 비용 등 총정리!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3-29 12:20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