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 자동차 관련 기사에서도 당연한 듯이 사용되고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라는 용어의 의미와 장점과 단점등을 정리해 봤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들도 몇 가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V)는 무엇일까?



최근 자주 듣게 되는 하이브리드라는 용어는 두 가지 이상의 동력원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전력에 의해 모터로 구동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하이브리드와 다른 점은 가정용 콘센트를 사용하여 직접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EV)의 중간 쯤에 위치하고 있는 차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장점




1. 연비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공통된 장점인 연비를 들 수 있습니다.

도요타의 프리우스 PHV의 경우 하이브리드 연비가 31.6km/L, 충전 전력 사용시 주행(EV 주행)거리가 26.4km 입니다.


가솔린 차량의 연비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높은 연비인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주행 거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가정에서 충전할 수 있는 만큼, 더 용량이 큰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더 긴 주행거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가솔린 차량과 비교하면, 한번의 연료로 더 먼거리를 이동 할 수 있으며, 전기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도 점점 더 길어지고 있습니다.


3. 환경 성능


조용하고 깨끗한 전기 주행이 장거리에 걸쳐 이루어지므로,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더 높은 환경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친환경 차량의 보급 촉진 세제 혜택에 따라, 자동차의 취득세와 중량세 등이 감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일반 가전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가정용 콘센트와 같은 전원이 준비되어 있으며, 자동차에서 일반 가전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출 시 노트북 등의 가전 제품을 사용할 때 인버터 등이 없어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단점


1. 충전 설비가 필요



가정용 콘센트로 충전할 수는 있다고 해도, PHV 전용 배선과 콘센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사비가 소요될 수 있으며, 공동 주택 등에서는 충전 시설의 설치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충전 설비를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는 대리점이나 대형 마트 등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2. 실내 공간의 희생


많은 배터리를 탑재하기 위해 차내 공간이 희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트렁크 공간이 가솔린 차에 비해 좁아지거나 하는 등의 상황도 있습니다만, PHV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3. 높은 가격


장착된 배터리 만큼 무게도 늘어나 있으며, 차체의 가격도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소개!


프리우스



도요타의 프리우스도 PHV 모델이 발매되어 있습니다.

현재 프리우스는 4대째가 되고 있습니다만, PHV는 3대째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S500



메르세데스 벤츠의 플래그 쉽 모델인 S 클래스의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매우 높은 가격의 고급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C350e 아방가르드



최대 출력 211마력, 최대 토크 35.7kgm을 발휘하는 강력한 모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자동차들은 PHV에 주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친환경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최근에 많이 등장하고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장점과 단점, 어떻게 보셨나요?

환경 성능과 연비, 주행 거리 등을 양립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앞으로도 더욱 많이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프라가 정비되면 전기 충전도 더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되어, 현재 언급되고 있는 여러가지의 단점들도 해결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동향에 주목해 봅시다!



2016/10/06 - [최신 자동차 소식] - 신형 BMW i5 최신 정보! EV 해치백의 발매일은 2017년

2016/10/05 - [자동차 읽을거리] - 한층 더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세계 5종의 멋진 전기 자동차 소개!

2016/10/01 - [자동차 상식] - 디젤 자동차란? 디젤 엔진의 장단점과 그 특징을 알아봅시다!

2016/08/07 - [자동차 읽을거리] - [자동차의 혁명] 테슬라 모터스를 알고 계신가요?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2016/06/23 - [자동차 상식] - HV, PHEV, PHV, FCV란? 그 장단점과 대표 차종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