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엔진 오일이 빨리 소모된다... 라고 한다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일의 감소가 빠른 원인, 이유, 대책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평소에 유지관리의 중요성을 위해 꼭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엔진 오일이 줄어드는 원인은?

 

 

엔진 오일은 밀페된 엔진안에서 순환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줄어들 수 없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즐어들 수도 있습니다.

왜 줄어들게 되는 걸까요? 자연적으로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원인 중에 하나는 , 엔진 브레이크에 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면 엔진 연소실 내부의 부압이 높아지고 오일이 흡수되어 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연소실에 흡입된 오일은 가솔린과 함께 연소되어 버리게 되어 엔진오일이 줄어들게 되는 것 입니다.

 

이 밖에도 오일이 엔진 연소실에 유입되는 경우도 엔진 오일이 줄어드는 원인이 됩니다.

그럼 차레대로 각각의 증상과 원인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소실 오일 유입? 그 원인은?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금속들을 윤할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연소실에 유입되지 않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가장 격렬하게 움직이는 피스톤은 "피스톤 링"이 엔진 오일이 연소실로 들어가지 않도록하고 있습니다.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 엔진 오일이 연소실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의 교환을 게을리하게되면 피스톤 링의 마모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피스톤 링의 교환은 엔진을 들어내어 분해(오버홀)해야 하기 때문에, 수리비가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일램프(오일 경고등)가 켜지고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발생되고 있다면, 피스톤 링이 마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다른 유입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위의 경우는 피스톤 링의 마모가 원인이었지만, 또 다른 원인으로 흡배기 밸브에서 엔진 연소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부품인 "스템 실(밸브 실)"이 열화되어 오일이 유입되는 현상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또한 기후 변화에 의한 팽창 등에 의해 연소실에 엔진 오일이 유입될 수도 있습니다.

 

 

 

스템 실은 더러운 엔진 오일에 의해 손상되거나 성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스템 실이 저하되어 오일이 유입되면 시동을 걸 때나 공회전 시 순간적으로 흰 연기가 머플러에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흰색 연기가 지속적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쉽게 발견하기 여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이 빠르게 감소될 때의 대책은?

 

 

처음 부분에서 언급했습니다만, 엔진 브레이크는 엔진 오일 감소를 촉진하는 한 요인입니다.

자주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운전을 한다면, 엔진 오일량의 점검은 부지런히 수행해야 합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상황인데도 엔진 오일의 감소가 빠르다라고 생각된다면 불행하게도 대처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게 되기 전에 평소의 유지관리가 필요합니다.

 

엔진 연소실로 오일이 유입되는 문제도 엔진 오일의 교환 및 관리를 게을리 했던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 적정한 엔진 오일 교환시기가 다르겠지만, 주행 거리와 경과일 등을 기준으로 정기적으로 오일교환을 해주도록 합시다.

 

주행 거리가 적어도 일정한 기간이 경과하면 오일 교환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엔진 오일의 점검을!

 

 

엔진 오일의 감소가 빠른 경우에 대한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엔진 오일의 감소가 빨라진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모두 평소의 유지 관리가 부족했던 것이 주 원인이었습니다.

 

엔진 오일뿐만 아니라 애차의 점검은 정기적으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2016/05/22 - [자동차 상식] - 엔진 오일의 교환과 보충 시기는? 교환 기준과 가격은? 한번 알아봅시다!

2016/07/02 - [자동차 상식] - 터빈 블로우란? 발생되기 전과 발생되었을 때의 증상과 원인을 알아봅시다!

2016/10/14 - [자동차 상식] - 컴파운드란? 사용법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07/04 - [자동차 상식] -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자동차 기름 절약 방법!

2016/07/22 - [자동차 상식] - 효과가 없다? 에어 필터(에어 크리너)의 교환시기 및 교환방법을 알아봅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19 00:04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