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혼다 신형 시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 중에서 어느 모델이 끌리시나요?

스펙과 속도뿐만 아니라 연비까지 비교해봤습니다.


FF에서 가장 빠르다는 평판이 있는 2대의 라이벌 대결에서 승자는 과연 어떠한 모델이 될까요?




시빅 타입 R이란?


2017년형 혼다 시빅 타입 R


시빅 타입 R은 혼다가 생산, 판매하고 있는 해치백 형 승용차입니다.

혼다 시빅을 베이스로 엔진과 서스펜션을 튜닝한 "타입 R" 모델은 1997년 처음 데뷔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모델은 2017년 4월부터 유럽에서 판매되고 있는 5대째 시빅 타입 R입니다.



메간 RS란?


2014년형 르노 메간 RS


메간 RS는 프랑스 메간사가 생산, 판매하고 있는 해치백형의 승용차입니다.

르노가 1995년부터 판매하고 있는 C세그먼트의 메간을 엔진과 서스펜션을 튜닝하여 발매했습니다.

발매 초기에는 "메간 르노 스포츠(Mégane Renault Sport)"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습니다.


현재 형 메간 RS는 2010년에 발매된 3대째 메간의 스포츠 버전인 "메간 르노 스포츠 250"의 진화형이며, "르노 스포츠 메간 RS 275 트로피"가 최신 모델입니다.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신형 메간 RS의 크기 비교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를 차체 크기, 차량 중량, 승차 정원 부분에서 비교해봤습니다.



차체 크기는 시빅 타입 R이 더 큽니다.

특히 길이 부분에서 약 200cm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은, 큰 개구부가 좌우에 붙어있는 범퍼와 커다란 GT윙의 영향때문입니다.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의 스펙 비교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신형 메간 RS를 파워 트레인과 운동 성능 부분에서 비교해 봤습니다.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의 파워 트레인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의 가속 성능 및 최고 속도



2대 모두 엔진은 2.0L 직렬 4기통 DOHC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있고, 최고 출력 및 최대 토크 모두 시빅 타입 R쪽이 더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파워 웨이트 비율 역시 시빅 타입 R이 우수합니다.

그 영향으로 가속 성능과 최고 속도 모두 시빅 타입 R이 더 뛰어나며 "엔진의 혼다"라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의 뉘르부르크링 랩타임 비교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는 개발 과정에서 테스트 주행을 독일의 뉘르부르크링의 올드 코스를 이용했습니다.

현대의 스포츠카 개발은 컴팩트 스포츠카에서부터 슈퍼카에 이르기까지 모두 뉘르부르크링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랩타임이 그 차량의 성능을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랩타입 부분에서도 시빅 타입 R의 승리입니다.

위의 영상을 비교해보면, 시빅 타입 R은 연석에 올라탔을 때와 노면이 요철 부분을 달릴 때 노면의 상황이 드라이버에게 그대로 전해져 오는 느낌이 듭니다.

아마 서스펜션의 충격 흡수가 단단한 것으로 보이는데, 서킷을 의식해 세팅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메간 RS는 노면의 요철이나 연석위를 달릴 때 차내에 전달되는 진동이 덜 한것으로 보이며, 이는 서스펜션이 시빅보다 더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선 속도는 메간 RS가 250km/h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시빅 타입 R은 264km/h정도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파워의 경우 압도적으로 시빅 타입 R쪽이 더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승차감은 노면의 충격을 잘 흡수해주는 메간 RS쪽이 우수하며, 장시간 운전의 피로도 부분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의 연비 비교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의 실 연비 값을 비교해봤습니다.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의 실 연비를 산출해보면(해외 리뷰 사이트 참조) 시빅 타입 R쪽이 더 우수합니다.

파워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연비가 좋다는 것은 역대 시빅 모델에서도 공통된 것이며, 최신형의 경우 320마력을 발휘하면서도 메간 RS보다 연비 성능이 더 우수합니다.



차기 메간 RS는 어떤 자동차일까?



이번 시간에는 혼다 신형 시빅 타입 R과 르노 신형 메간 RS를 비교해봤습니다.

결국 속도, 파워, 연비에서 신형 시빅 타입 R이 승리했다고 불 수 있습니다.


시빅 타입 R은 다이내믹한 주행을 즐기고 싶은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반대로 시빅 타입 R은 서킷 지향성이 강한 차량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심에서 주로 운행하는 분들에게는 반드시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에 비해 메간 RS는 고속으로 노면의 요철을 달려도 차량의 진동이 적고, 엔진 음이 실내에서 잘 들리지 않는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도심에서의 운행이 많은 분들은 메간 RS가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기형 메간 RS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르노 메간은 4대째가 되는 메간 4를 2016년부터 판매하고 있으며, 메간, 메간 그랜드 투어러 등은 이미 신형이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메간 RS의 차기 모델은 2017년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발표될 예정이며, 2018년 4월경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아직 자세한 정보는 없지만, 꽤나 재미있는 차량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05/28 - [자동차 읽을거리] - 페라리 VS 스노모빌의 굉장한 대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2017/04/12 - [자동차 상식] - NA 엔진이란? 터보와 자연 흡기 엔진의 비교!

2017/01/23 - [자동차 상식] - [디젤 엔진 vs 가솔린 엔진] 연비와 유지비의 차이는?

2016/11/22 - [자동차 읽을거리] - 최강의 핫 해치 "르노 메간 RS"의 성능 및 라이벌 차량 철저 해부!

2016/09/13 - [자동차 읽을거리] - 세기의 대결! 비행기의 이륙속도 VS 테슬라 모델 S의 가속력! 과연 승자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0:0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