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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 넓은 연령층으로 부터 많은 지지를 얻고있는 비틀과 MINI.
남녀를 불문하고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세련된 외형과 스포티한 주행성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되는데요.
여성뿐만 아니라 남심까지 흔들고 있는 그 매력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비틀과 MINI는 어떤 이미지?
비틀과 MINI라는 차종의 이름을 들으면 어떠한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옛날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온 자동차, 세련되고 귀여운 느낌의 자동차 등의 이미지가 떠오르지는 않으신가요?
비틀과 MINI의 공통점으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대답의 하나로,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델부터, 스포티한 주행을 즐길 수 있는 모델까지 다양한 등급이 준비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사실 비틀과 MINI는 스포츠 카로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귀여움만으로 끝나지 않는 그 성능때문에 남성 팬들도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틀과 MINI의 최고 등급 모델을 철저히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각각 최고급 모델은?
비틀의 최고급 모델은 "더 비틀 터보"이며, MINI의 최고급 모델은 "MINI 존 쿠퍼 웍스(이하 MINI JCW)"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2.0리터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엔진뿐만 아니라 외형도 꽤 스포티하게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 비틀 터보와 MINI JCW의 외부 디자인 비교
더 비틀 터보
프론트 마스크는 포르쉐 911과 어딘가 모르게 닮아 있다는 느낌을 주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후방으로 흐르는 루프는 초대부터 계승되어 오고 있는 디자인이지만, 더 비틀 터보는 리어 스포일러가 장착되어 더욱 스포티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습니다.
휠은 18인치로 차체 크기에 비해 꽤 대담한 사이즈로 되어 있습니다.
MINI JCW
MINI JCW는 더 비틀과 마찬가지로 스포츠 모델 답지 않은 분위기를 풍기고 있지만, 머플러는 센터에 2개를 장착하고 있고 하위 등급에 있던 안개등의 위치에 덕트를 장착하는 등 스포츠 모델다운 디자인으로 마무리 되어 있습니다.
휠은 더 비틀 터보와 같은 18인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브램보 브레이크 캘리퍼가 눈에 띕니다.
더 비틀 터보와 MINI JCW의 바디 크기 비교
[더 비틀 터보]
전장 : 4,270mm전폭 : 1,815mm
전고 : 1,495mm
무게 : 1,380kg
[MINI JCW]
전장 : 3,875mm전폭 : 1,725mm\
전고 : 1,430mm
무게 : 1,280kg
대략 비슷한 크기라고 생각했었지만, 비틀이 40cm 가까지 더 길고 차량 무게도 100kg 더 무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체의 공기 저항은 뭔가 비틀 쪽이 우위에 있다고 생각되지만, 무게의 차이도 주행 성능에 영향을 줄것이라 생각됩니다.
더 비틀 터보와 MINI JCW의 인테리어 디자인
더 비틀 터보
대시 보드 중간에 유온계, 스탑워치, 부스트 게이지가 뭔가 스포티한 느낌을 풍기고 있습니다.
뒷 좌석은 장시간 드라이브 시 결코 편안하다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175cm의 사람이 앉아도 머리가 지붕에 닿지는 않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디자인과 실용성의 양립을 도모한 지붕 모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 용량은 310리터 이며, 의외로 실용적인 크기라 할 수 있습니다.
MINI JCW
계기판 주위는 MINI특유의 원형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으며, 곳곳에 레드 스티치가 들어가 있습니다.
앞 좌석은 헤드 레스트 일체형 시트로 되어 있어, 스포츠 등급임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트렁크 용량은 211리터로 차체 길이가 그대로 트렁크 용량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엔진 성능 비교
더 비틀 터보 엔진 사양
엔진 형식 : 직렬 4기통 터보
총 배기량 : 1,984cc
최고 출력 : 211마력 / 5,300 - 6,200rpm
최대 토크 : 28.6kgm / 1,700 - 5,200rpm
변속기 : 6단 DSG
연료 소비율 : 13.4km/L
MINI JCW의 엔진 사양
엔진 형식 : 직렬 4기통 터보
총 배기량 : 1,998cc
최고 출력 : 231마력 /. 5,200rpm
최대 토크 : 32.6kgm / 1,250 - 4,800rpm
변속기 : 전자 유압 제어식 6단 AT(스텝 트로닉)
연료 소비율 : 16.6km/L
엔진 사양은 MINI JCW가 약간 앞서고 있습니다.
사실 더 비틀 터보 엔진은 최신형의 엔진이 아니라, 이전 세대 골프 GTI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타보면 원가 거친 느낌이 전해져 오는데, 비틀의 성격에 맞게 의도적으로 세팅되어 있다고 봐도 좋을 것입니다.
MINI JCW의 엔진은 BMW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최신 엔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가속과 연비가 더 비틀 터보보다 높지만, 가격이 많이 달라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만큼 비틀과 MINI가 경쟁하고 있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느쪽이 더 끌리시나요?
비틀과 MINI, 각각 최고 등급의 모델을 비교해봤지만, 크기 및 성능에서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더 비틀 터보도 확실히 고사양이라 할 수 있지만, 뭔가 클래식한 디자인에 맞은 성능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MINI JCW는 최신 BMW의 기술이 아낌없이 투입되고 있었습니다.
하위 등급에 같은 엔진이 장착된 쿠퍼 S가 있기 때문에,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해 스펙을 크게 업그레이드 했다고 생각됩니다.
전고는 MINI JCW가 5cm 정도 더 낮고, 트렁크 용량은 최소한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리어 시트도 약간 타이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스포츠 주행을 즐기면서 실용성도 챙기고 싶은 분들은 더 비틀 터보를 추천해 드리고, 낮은 차체로 시원하게 달려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MINI JCW를 추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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