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선택시 자꾸 신경쓰이게 되는 선루프의 유무.

차량을 렌트할 때도 선루프가 있으면 왠지 기분이 좋아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자동차 선루프를 장착할 때, 장점과 단점 중 어느쪽이 더 우세한지, 그 이유나 소문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자동차에서 선루프라는 장치는?

 

 

 

선루프(Sunroof)는 내부 환기와 탁 트인 개방감 등, 쾌적한 운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자동차에 설치하는 보조 창틀.

보통 차량 지붕의 중간 부분에 유리로 창틀을 만들어 설치한다  - 두산백과

 

 

시 선루프는 근사하네요!

맑은 날씨에 열어놓으면 상쾌한 개방감과 실내 환기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오는 날이나 한 겨울에는 열게되는 일이 거의 없죠.

 

 

선루프의 종류

 

선루프는 크게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우선 자신이 좋아하는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틸트 업 선루프

 

 

틸트 업 선루프는 유리의 후단을 열어 개폐시킬 수 있는 선루프 입니다.

개방 면적이 적지만, 실내를 환기시키기에는 충분한 선루프 입니다.

 

 

슬라이딩 선루프

 

 

슬라이딩 선루프는 차체 상부의 지붕과 천장 사이에서 슬라이딩하여 개폐할 수 있는 선루프로, 세련된 외형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틸트 업 및 슬라이딩, 두가지 기능이 동시에 가능한 차량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차량 실내의 채광 확대를 위해, 운전석과 조수석에만 위치하던 형태의 선루프를 뒷 좌석까지 넓게 확장하여, 차량 지분 전면을 강화 유리로 덮은 형태를 파노라마 선루프라고 합니다.

 

 

 

선루프의 장점

 

 

 

운전 중 개방감

 

역시 선루프를 장착하는 최대의 장점은 개방감이네요! 운전의 재미와 질을 높여줍니다.

 

 

차내의 밝기

 

화창한 날씨에 운전하는데, 실내가 침침하면 기분도 다운되겠죠?  선루프가 있으면 실내도 밝아지고 자연스럽게 기분도 업이 될 것 같네요!

 


차내 환기

 

의외로 창문을 열어도 환기가 잘 되지 않을 때, 선루프를 열면 실내 공기를 확실하게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감가상각률이 적다.

 

순정 선루프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중고차로 매각시 좀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사제로 설치한 경우 등은, 가격면에서 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외부의 소음을 줄여준다.

 

창문을 열고 운전을 하면 자신의 차량과 주변 차량들의 엔진소리가 시끄러워 차내에서 대화하기가 불편한데요.

선루프는 창이 위에 붙어 있기 때문에, 외부의 소음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창문을 열고 운전하는 것 보다 좀더 정숙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선루프의 단점

 

 

 

여름철에 뜨겁고 겨울에 추워..ㅠㅠ

 

유리로 되어 있고 보통 천장에 단열재가 없기 때문에, 여름에는 매우 뜨겁습니다.

하지만 선루프 유리 외에 별도의 개폐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보통 차량과 같이 천장이 있는 상태가 되므로, 크게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닙니다.

 

 

연비가 다소 떨어진다.

 

사실 선루프에 사용되는 유리는 20 ~ 30kg정도로 너무 무겁습니다.

당연히 차량의 무게가 올라가면 연비는 떨어지겠죠?

 

 

천장이 낮아진다.

 

실내에 빛이 들어와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반면, 유리와 유리의 개폐장치를 넣기 위해, 천장의 높이가 약 5cm ~ 8cm 정도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번 비교해 보고 싶네요.

 

 

이음새의 열화로 비가 샌다.

 

차량의 연식이 올라가게 되면, 선루프의 이음새 고무의 열화 등으로 인해 비가 샐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구매 가격이 높아진다.

 

중고로 팔때는 좋겠지만, 처음 구매할 때는 구매 비용도 올라갑니다.

차종이나 선루프의 종류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원하는 차종을 세밀하게 비교해 보세요.

 

 

 

소문으로 찬반 양론!

 

 

나중에 중고로 판매할 때, 높은 가격을 받기 위해 넣었습니다. 

판매 때 거의 전액 가산되는 것 같고, 수출 전문 딜러 얘기로는 해외에서는 트윈 문 루프가 매우 좋게 평가된다고 합니다.

단, 편리성이나 실용도는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차량의 무게는 약 30kg정도 무거워지는 것 같습니다만,

차량 전체의 무게에서 보면 크게 신경쓰이는 정도는 아닌데, 무게 중심이 차량 위쪽에 쏠리는 것은 좀 신경쓰입니다.

 

 

지금까지 보유했었던 차량들은 모두 선루프를 장착했었고, 이번에도 넣었습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실내로 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운전 집중도도 올라가고 동승한 사람들도 하늘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장비입니다.

 

 

 

전혀 의미 없는 장비입니다.. 금방 싫증납니다.

그리고 차량의 무게 중심이 높아집니다.  천장도 낮아지고 말이죠.. 차량 실내로 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외부에서 실내가 훤히 들여다 보입니다.

 

 

 

 

정리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루프의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물론 단점도 있지만,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인 성향에 맞는 선루프를 잘 선택한다면 괜찮을 것 입니다.

 

그리고 조수석과 뒷 좌석의 동승자도 선루프가 있다면 높은 건물과 경치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장착 전에 친구나 가족들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16/06/02 - [자동차 상식] - DOHC와 SOHC, 직분사 엔진 등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06/10 - [자동차 상식] - 신차 VS 중고차! 중고차의 장점 및 단점 몇 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2016/06/2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초보자 필독!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자동차 바디 컬러 3가지!

2016/07/30 - [자동차 상식] - 이번에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10/01 - [자동차 상식] - 디젤 자동차란? 디젤 엔진의 장단점과 그 특징을 알아봅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0:0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