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퍼 마운트는 서스펜션과 차체를 연결하는 부싱과 같은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에 문제가 발생되면 소음과 직진 안정성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퍼 마운트 방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퍼 마운트란?


어퍼 마운트는 자동차 서스펜션의 상부를 차체에 고정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서스펜션의 위쪽(어퍼)에 설치한다(마운트)라는 의미에서 어퍼 마운트라고 부릅니다.

주로 금속과 고무를 조합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 기능은 단순한 고정 부품에 그치지 않고 승차감과 핸들링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항상 차중을 계속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사용되는 부품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퍼 마운트의 역할



부싱과 어퍼 마운트


어퍼 마운트는 대부분 금속과 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면에서 차체로 전달되는 진동이나 충격은 타이어, 서스펜션, 그리고 차체로 전달됩니다.


서스펜션과 바디를 두꺼운 고무를 사용한 어퍼 마운트를 통해 진동과 충격을 흡수해주는 부싱의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핸들링을 위한 어퍼 마운트


스포츠 주행을 목적으로 날카로운 핸들링을 하게되면 강한 서스펜션을 장착하더라도 어퍼 마운트에 부담을 주게 되어 서스펜션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기 어렵습니다.


노면으로부터 입력된 힘은 가장 먼저 부드러운 고무 부싱에 전달되며 압축 한계에 도달한 후 서스펜션에 전해지게 되는데요.

그 반응의 나쁨을 해소하기 위해 스포츠 주행용 차량 등에는 금속과 베어링으로 고정된 피로 어퍼 마운트가 채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무 경도를 향상시키도 승차감과 스포츠 성을 양립시키는 강화 어퍼 마운트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티어링과 어퍼 마운트


맥퍼슨 스트럿 식 서스펜션의 경우 조타의 회전축으로서의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무 및 플라스틱, 금속과 베어링 등 여러 부품이 결합된 복잡한 구조가 필요합니다.


맥퍼슨 스트럿 식 서스펜션은 어퍼 마운트에 부담이 특히 크기 때문에 주저앉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로 어퍼 마운트의 장단점



장점


차량의 차고 조절을 위해 장착되는 피로 어퍼 마운트는 금속 마운트와 베어링으로 구성된 어퍼 마운트입니다.

탄성에 의한 불필요한 음직임을 제거하여 서스펜션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맥퍼슨 스트럿 식 서스펜션의 경우 고무보다 부드러운 조향감을 얻을 수 있으며, 타이어의 캠버 각과 캐스터 각 등의 휠 얼라인먼트를 세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기구가 탑재된 제품도 있습니다.


단점


일단 도로 사용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베어링의 열화가 발생된다는 것입니다.

차량의 중량을 지지하는 베어링에 상당한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베어링에서의 흔들림이나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무처럼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해주지 않기 때문에 노면의 진동이 직접 몸에 전달됩니다.

그리고 서스펜션이 흡수하지 못한 충격은 경우에 따라 차체의 용접 부분을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어퍼 마운트는 숨은 공로자!



어퍼 마운트는 항상 차량의 중량을 지탱해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가진 부품입니다.


특히, 프론트 어퍼 마운트는, 무거운 엔진이 프론트 오버행에 탑재되는 전륜 구동 차량의 경우 브레이크시 하중과 엔진의 열도 견뎌내야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생긴다고 해도 차를 움직일 수 없게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상을 발견하거나 느꼇다면 최대한 빠르게 교환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2017/05/05 - [자동차 상식] -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가 비싼 이유는? 장단점과 탑재 차종까지!

2017/03/23 - [자동차 상식] - 모노코크 구조(바디)란? 구조와 장단점을 알아봅니다!

2017/02/05 - [자동차 상식] - 런치 컨트롤이란? BMW와 스바루 차량 등 탑재 차량도 소개!

2017/01/17 - [자동차 상식] - 래더 프레임이란? 래더 프레임의 구조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2017/01/16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플랫폼이란? 공통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