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레이싱 카들에게 많이 장착되고 있는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시판 차량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브레이크인데요, 과연 얼마나 비싼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가 비싼 이유와 실제로 어떠한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란?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는 이름 그대로 "카본과 세라믹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브레이크" 입니다.

세라믹을 혼합하는 이유는 차가운 상태에서도 브레이크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게하기 위해서 입니다.


자동차 브레이크의 기본 구성 부품은 "디스크", "패드", "캘리퍼"로 이루어져 있으며,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는 "디스크"에 해당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공식적으로는 "카본 세라믹 디스크"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할지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라고 되어 있습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가 비싼 이유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는 자동차 한대를 살 수 있을 정도로 비쌉니다.

그 이유는,


· 원재료가 되는 탄소의 가격이 높다.

· 카본과 세라믹을 혼합하는 제조 비용이 높다.

· 보급률이 낮다.

·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와 함께 브레이크 패드와 캘리퍼의 비용도 올라간다.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시판 차량에 사용되고 있는 브레이크(디스크)는 철로 되어 있으며, 제조 방법도 녹인 철을 주형에 넣어 만드는 주조 방식이므로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의 가격



그럼 실제로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의 가격은 과연 얼마정도가 될까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옵션으로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메이커나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1,000만원 ~ 2,000만원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6년에 발매된 혼다 NSX의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의 가격은 약 1,200만원 입니다.

차량 1대를 구입할 수 도 있는 가격입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의 장단점



장점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의 첫 번째 장점은 주철 디스크에 비해 무게가 절반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향상시키 위해서는 열용량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브레이크 디스크를 대형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스포트카 등의 디스크는 대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이번에는 차량의 운동 성능과 관계되어 있는 스프링 아래의 하중이 커지게 됩니다.

스프링 아래의 하중이 작을 수록 차량의 운동 성능은 올라갑니다.

이러한 두 가지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것이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이며, 장착하게 되면 제동력의 향상과 스프링 아래의 하중 경량화 모두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도 강도와 내구성도 주철 디스크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


단점은 가격입니다.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는 1,000만원을 상회하는 고가의 제품입니다.


일반 도로 주행 전용 차량은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의 장점을 체감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낭비만 초래할 뿐입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를 탑재한 자동차는?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가 탑재되어 있는 상용 자동차는 주로 슈퍼카 급의 자동차에 옵션으로 탑재됩니다.

그러한 차량으로는,


· 포르쉐 911GT3RS

· 포르쉐 718 카이엔

· 아우디 S6

· 아우디 R8

· BMW M3

· 맥라렌 540C


등입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를 표준으로 장비하고 있는 자동차는?


위의 차종들은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를 탑재하지 않아도 엄청 비싼 자동차들입니다.

또한,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를 표준으로 장착하고 있는 차량도 있습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를 표준으로 장비하고 있는 시판 차량은.


· 페라리 2008년 F430 후속 차종

· 벤틀리 컨티넨탈 수퍼 스포츠


등이 있습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는 비싸지만 고성능의 브레이크!



자동차에게 브레이크는 생명줄과 같은 것입니다.

아무리 빨리 달릴 수 있는 자동차라도 제대로 멈출 수가 없다면 반대로 제대로 달릴 수도 없게 되는 것입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는 레이스 등의 제한된 조건하에서 매우 높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일반 도심을 주행하는 수준에서는 디스크의 온도가 오르지 않고 오히려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됩니다.

우천에도 약하고, 브레이크의 컨트롤도 까다롭습니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는 것만으로 자동차가 멋있어 보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특성을 제대로 이해한 후 자신의 운전 스타일에 필요한지 판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7/01/22 - [자동차 상식] - 펌핑 브레이크의 필요성은? 사용 방법이나 나쁜 예 등을 소개합니다!

2017/01/03 - [자동차 상식] - 휠 얼룩의 원인인 브레이크 먼지 제거 방법에서 예방까지! | 청소 비법도?

2016/11/30 - [자동차 상식] - 서스펜션이란? 구조와 효과, 교환의 장단점 정리~!

2016/11/07 - [자동차 상식] - 알루미늄 휠이란?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2016/08/01 - [자동차 상식] - 브레이크 캘리퍼의 차이를 느끼고 싶다! 교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