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의 심장부이며, 차를 즐기는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엔진입니다.

엔진에는 구조적인 특징에 의해 몇 가지 종류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에서도 스탠다드 NA(자연 흡기 엔진)의 장단점과 터보 엔진과의 차이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A 엔진이란?



NA 엔진은 터보 차저와 수퍼 차저 등의 과급기를 사용하지 않고, 대기압을 그대로 흡착하는 엔진이며, "자연 흡기 엔진"이라고 합니다.

NA는 "Natural / Mormal Asporation(자연 흡기)" 의 약자입니다.


과급기의 등장 이전의 엔진은 자연 흡기가 당연한 것이었기 때문에 NA라는 용어는 대립되는 과급기 엔진과 구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NA 엔진은 옛날부터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흡기 방법이며, 연비 성능이나 환경 성능도 뛰어나 지금도 자동차 엔진의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NA 엔진(자연 흡기 엔진)의 장점과 단점



NA 엔진의 장점


NA 엔진의 장점은 저연비, 저 배기가스, 고 회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NA 엔진의 가장 좋은 점은 악셀의 응답성입니다.

악셀의 응답성이라는 것은 스로틀 조작에 대한 출력(회전 수)의 응답으로 NA 엔진은 악셀을 밟은 만큼 즉각적으로 회전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직관적인 스로틀 컨트롤이 가능하며, 주행 성능 부분에 큰 이점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NA 엔진의 단점


NA 엔진의 단점이라고 하면, 과급기를 부착한 차량과 비교했을 때 낮은 토크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엔진의 기본 형식이기 때문에 과급기를 부착한 엔진과 비교하지 않으면 별다른 단점이 명확하게 떠오르지 않는 것이 NA 엔진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NA 엔진(자연 흡기 엔진)과 과급기 부착(터보) 엔진은 표리 일체!



자연 흡기 엔진과 많은 대립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터보 엔진이며, 과급기의 유무에 따라 두 엔진은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연 흡기 엔진의 성능을 더욱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터보 엔진에 대해서도 조금 알아두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터보 엔진의 장단점


원래 터보 엔진이라는 것은 과급기를 통해 자연 흡기 엔진의 흡기 능력을 향상시킨 것입니다.

자연 흡기와 비교하면 약 2 ~ 3배 정도의 공기를 흡입할 수 있으며, 사용하는 연료도 NA 엔진보다 많이 들기 때문에 엔진 연소의 파워가 높아집니다.

이 파워야말로 터보 엔진 최대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연료를 많이 사용하는 만큼 연비는 NA에 비해 다소 떨어지며, 별다른 파워가 필요없는 시내에서의 주행이 많을 경우 연료를 헛되이 소비하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터보 엔진은 가속 페달을 밟은 뒤 출력까지 과급기를 돌리는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간의 지연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악셀을 밟은 뒤 늦게 오는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악셀 응답을 중시하는 사람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자연 흡기 엔진은 이와 같은 터보 엔진의 장단점과 정반대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NA 엔진(자연 흡기 엔진) 튜닝 주의 사항



NA 엔진의 장점으로는 악셀 응답성을 거론했습니다만, 튜닝의 포인트로 응답의 향상과 어떻게 고회전 성능을 높일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튜닝이란 흡기, 연소, 배기를 가장 균형 잡힌 상태로 유지하며 낮은 회전에서 높은 토크와 마력을 실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능 향상을 위해서라면 단지 머플러의 직경을 굵게 하는 것만으로는 전혀 효과가 없게 됩니다.

공기 정화기를 교환하고 흡기 효율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ECU)를 변경하여 밸브의 개폐 타이밍을 바꾸고 실린더의 공연비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흡기, 연소, 배기의 어느 한 곳만 변경하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인 튜닝 효과를 볼 수 없게 됩니다.



NA 엔진(자연 흡기 엔진)의 고회전 사운드가의 매력은?



NA 엔진 소리의 매력은 고회전으로 올라가면서 변화하는 엔진 사운드 입니다.

터보 엔진도 과급기가 가동할 때의 고주파 소리가 충분이 매력이 있습니다.


또한 과급기의 유무뿐만 아니라 엔진의 종류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글로는 절대 표현할 수 없는 복잡한 과정으로 발생되는 엔진의 사운드인데요, 실제로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하고 있는 것은, 엔진 가게라는 별명을 가진 혼다의 엔진 시스템 "VTEC"의 사운드입니다.


박력있는 VTEC SOUND




NA 엔진의 재미는 회전과 가속 응답성!



이번에는 NA 엔진과 터보 엔진을 비교해보면서 NA 엔진의 장단점을 알아봤습니다.


NA 엔진은 엔진의 기본이지만, 과급기의 등장으로 NA 특유의 장점과 약점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코 터보엔진보다 못한 엔진이라는 의미에서 NA 엔진이라 부르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의식하고 있지 않았지만 NA 엔진 자동차로 주행할 때 악셀을 밟은 만큼 차가 응답해주는지 고회전에서의 사운드 등을 의식하면서 즐겨보는 것이 어떨까요?



2017/03/23 - [자동차 상식] - 모노코크 구조(바디)란? 구조와 장단점을 알아봅니다!

2017/01/23 - [자동차 상식] - [디젤 엔진 vs 가솔린 엔진] 연비와 유지비의 차이는?

2017/01/17 - [자동차 상식] - 래더 프레임이란? 래더 프레임의 구조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2017/01/16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플랫폼이란? 공통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16/12/22 - [자동차 상식] - 스로틀 바디란? 청소 및 교환 방법에 대해 소개 합니다! 청소 공임은 얼마나 할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5-14 05:44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