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까지 80년 동안 꾸준히 사랑받아온 키드니 그릴은 BMW의 상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키드니 그릴의 의미와 유래를 알게되면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디자이너들의 마음이 전해져 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BMW를 원하는대로 변신시킬 수 있는 사용자 커스텀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MW의 대명사, 키드니 그릴



BMW는 누구나 알고 있는 독일의  고급 자동차 메이커이며, 메르세데스 벤츠와 함께 높은 인기와 지명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각 자동차 메이커들은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거듭해오고 있는 가운데, BMW는 파란색과 흰색의 엠블럼 외에도 키드니 그릴을 채용해오고 있습니다.


차를 잘 모르는 사람도 그릴을 보게 되면 바로 BMW의 자동차라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한데요.

이렇게 키드니 그릴은 BMW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키드니 그릴이란?


키드니 그릴의 의미와 유래



일명 "돼지 코"로 불리기도 하는 키드니 그릴이지만, 과연 어떠한 의미가 있을까요?


그릴은 전면으로 부터 공기를 도입하기 위한 부품을 가르키는 용어입니다.

프론트 그릴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가장 눈에 잘 띄는 부분이므로, 차량의 스타일링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얼굴이라고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키드니는 영어로 "신장(콩팥)"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세로로 늘어선 프론트 그릴이 마치 신장처럼 보이기 때문에 키드니 그릴이라는 이름이 붙게되었습니다.



키드니 그릴의 역사



키드니 그릴이 처음 채택된 것은 1933년 제네바 쇼에서 발표된 BMW M303(1933-1934) 입니다.


당시 자동차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사각형의 모양이 일반적이었습니다.

BMW의 특징적인 디자인을 찾던 개발팀은 그러한 점에 주목하고 독특한 형상의 그릴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엔진 룸이 크고 높이도 높았기 때문에, 세로 형의 디자인을 채택하였습니다.

그 후 80년 동안 BMW를 상징하는 디자인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예외적으로, BMW 이세타와 파생 차량인 600과 공냉 플랫 트윈 리어 엔진의 700 BMW325(1937 ~ 1940년) 등처럼 채택되지 않은 모델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모델에서는 키드니 그릴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델 체인지를 할 때마다 점점 옆으로 커지고 있으며, 높이는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한때 전면 마스크 센터에 작게 장착되었던 적도 있었습니다만, BMW의 상징으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발휘하는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BMW의 브랜드 이미지는 키드니 그릴에 의해 만들어졌다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키드니 그릴을 LED로 커스터 마이징


키드니 그릴에 LED를 설치하여 더욱 화려하게!



키드니 그릴을 개조하여 더욱 개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LED를 설치하여 키드니 그릴을 더욱 화려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단, 튜닝하기 전에는 국내 도로교통법에 위해되지는 않는지 사전에 확인 후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키드니 그릴의 매력



이번에는 키드니 그릴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서 소개해 드려봤습니다.


키드니 그릴은 확실히 BMW의 얼굴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80년에 걸쳐 하나의 디자인을 고수해온 업체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BMW의 정신과 고집을 느낄 수 있습니다.


BMW의 키드니 그릴이 앞으로도 전통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기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01/17 - [자동차 상식] - 래더 프레임이란? 래더 프레임의 구조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2016/11/10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수온계란? 온도가 오르거나 내려갔을 때의 대처 방법을 알아봅니다!

2016/09/15 - [자동차 상식] - 에어 인테이크란? 자동차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2016/09/21 - [자동차 읽을거리] - [자동차의 역사] BMW의 역사와 차종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2016/08/10 - [자동차 상식] - 가니쉬의 의미는? 프론트와 리어, 사이드 등의 부위별 사진도 함께 소개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