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엔진은 크게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과연 그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요?

"디젤 엔진을 잘 모른다" "가솔린과 디젤 중에서 고민중이다"라는 분들을 위해 이번에는 이 2가지의 엔진의 구조, 성능, 사용 연료의 연비와 유지비에 대한 차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기본적인 차이 비교!



디젤 엔진의 구조


디젤 엔진은 공기를 실린더 내에서 압축하고 고압 상태가 된 공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동력을 얻고 있습니다.

구조는, 연료를 분사하기 위힌 인젝터가 실린더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스파크 플러그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솔린 엔진의 구조


가솔린 엔진은 흡기 파이프에서 들어온 공기와 파이프의 인젝터에서 분출된 연료가 섞인 "혼합기"를 실린더의 점화 플러그가 점화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동력을 얻고 있습니다.

구조는 인젝터가 흡기 파이프 내에 있으며, 실린더에는 점화 용 스파크 플러그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덧붙여서, "직분사 가솔린 엔진"은 디젤 엔진과 기본 구조가 동일합니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연료 차이를 비교



디젤 엔진의 연료


디젤 엔진의 연료는 "경유" 입니다.

경유는 가정에서 난로 등에 사용되는 "등유"와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엔진의 구조 관점에서 말하면 등유를 사용해도 디젤 엔진 차량은 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법적으로 디젤 엔진에 경유를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경유세"가 부과됩니다.

디젤 엔진 차량에 등유를 넣고 달리게 되면 관련 법을 위반하게 되고 어쩌면 탈세가 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의 연료


말 그대로 "가솔린(휘발유)"을 사용합니다.

가솔린은 "옥탄"과 "일반"이 있습니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성능 비교



디젤 엔진의 성능


디젤 엔진은 실린더 내에서 압축된 고온의 공기를 단번에 폭발시킴으로써 강력한 토크를 저회전에서도 얻을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엔진의 회전 수를 높게 설계할 수 없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출력(카탈로그 스펙에서 말하는 "kW", "PS" 등)은 가솔린 엔진만큼 높지가 않습니다.

디젤 엔진의 성능 특성은 "저 회전 - 고 토크"라고 할 수 있으며, 가속시의 파워가 요구되는 무거운 트럭이나 버스 등에 많이 채용되어 오고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의 성능


가솔린 엔진은 압축 공기에 기름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압축비를 높이면 부적절한 타이밍에 폭발이 발생되기 때문에, 압축 비율이 디젤 엔진보다 낮지만 높은 회전까지 엔진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는 성능 특성이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은 속도가 요구되는 스포츠 카에서 일상 생활의 소형차까지 폭넓게 채용되고 있습니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연비 비교


클린 디젤의 장점을 세상에 알렸던 "2012 - 2013 일본 카 오브 더 이어"를 수상한 "마쯔다 CX-5"를 포함하여 마쯔다 자동차를 예로 들어 연비 특성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쯔다 디젤 엔진의 연비


· 마쓰다 CX-5 (SUV) : 17.2 ~ 20.0 km / L 

· 아텐자 세단 (세단) : 18.2 ~ 22.4km / L 

· 미오 (소형차) : 22.8 ~ 30.0km / L


마쯔다 가솔린 엔진의 연비


· 마쓰다 CX-5 : 14.6 ~ 17.6 km / L 

· 아텐자 세단 : 10.8 ~ 17.4km / L 

· 미오 : 13.8 ~ 25.0km / L



디젤 엔진은 왜 가솔린 엔진보다 연비가 좋은 걸까?


"디젤 엔진의 성능" 항목에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디젤 엔진은 실린더의 압축비를 높여 고온에서 단번에 경유를 폭발 연소시키기 때문에, 가솔린 엔진보다 에너지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압축 비율의 차이는, 사용하고 있는 연료의 차이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으며 더 적은 연료로 엔진을 돌릴 수 있는 디젤 엔진의 연비가 더 좋아지는 것입니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유지 보수 차이 비교



디젤 엔진의 유지 관리 포인트


디젤 엔진에는 DPF(디젤 미립자 필터)라는 매연이나 미세 먼지 등을 제거해 주는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필터는 자동으로 세척이 이루어지지만, 필터 자체를 보호하는 성분이 엔진 오일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오일의 교환시기를 잘 지켜줘야 합니다.


또한, "배수"도 유지 관리의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연료가 되는 경유에 수분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 있는 경우 엔진에 이상을 초래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약 20,000km 주행마다 서비스 센터 등에 방문하여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권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의 유지 관리 포인트


가솔린 엔진의 유지보수는 적절한 시기에 오일 교환을 해주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지 보수는 디젤 엔진보다 가솔린 엔진 쪽이 신경이 덜 쓰인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유지비용 비교



디젤 엔진 유지비의 특징


디젤 엔진은 연비도 좋고, 연료인 경유도 일반 가솔린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연료비가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차종에 따라 엔진 오일과 오일 필터가 가솔린 엔진 보다 다소 비쌀 수가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 유지비의 특징


연비는 디젤 엔진보다 나쁘고, 연료비도 높아집니다.

단, 차종에 따라 유지 보수 비용이 디젤 엔진보다 싸게 들어가는 차량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솔린, 디젤 어느 쪽이 유지비가 저렴한가?


결론부터 말하면, 주행 거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디젤 엔진 쪽이 가솔린 엔진보다 유지비가 저렴해집니다.

연비가 좋고, 연료비가 저렴한 디젤 엔진이 유지비 면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하지만, 주행 거리가 짧다면 가솔린 엔진 쪽의 유지비가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동일 차종의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두 모델이 있다면,


(연간 주행 거리 ÷ 연비 X 연료 단가) + (엔진 오일 및 필터 교환 비용 X 횟수) = 연간 유지비


정도라는 것을 알아두면 좋으며, 또한 차량의 가격 차이도 고려하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장단점 비교 정리



디젤 엔진의 장점


· 저 회전에서 강력한 토크를 얻을 수 있다.

· "힘차고 꾸준하게 달리기"

· 연료비가 저렴

· 친환경


디젤 엔진의 단점


· 엔진이 무겁다.

· 고회전에서 약하며 회전 수를 올리기 어렵다.

· 엔진 소리, 진동이 크다.


가솔린 엔진의 장점


· 고회전까지 부드럽게 올라가며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 엔진음이 조용하고 진동이 적다.

· 엔진을 경량화 할 수 있다.


가솔린 엔진의 단점


· 유지비는 디젤 엔진보다 높다.

· 환경 성능에서 불리하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 어느쪽이 끌리시나요?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성능, 유지비, 연비 등을 비교해 봤습니다.


클린 디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디젤 차량의 판매량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동차의 구매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중에서,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면 꼭 이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2016/12/04 - [자동차 상식] - 클린 디젤이란? 디젤과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11/13 - [자동차 상식] - V8엔진이란? V형 8기통 엔진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16/10/01 - [자동차 상식] - 디젤 자동차란? 디젤 엔진의 장단점과 그 특징을 알아봅시다!

2016/09/10 - [자동차 상식] - 직렬 4기통, 3기통, 2기통 엔진 각각의 구조와 장점은? 탑재 차량까지 소개합니다!

2016/06/23 - [자동차 상식] - HV, PHEV, PHV, FCV란? 그 장단점과 대표 차종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6 00:0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