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족의 일원이기도 한 애완 동물을 차에 태우게 되는 일이 간혹 있습니다.

함께 쇼핑을 갈 때, 동물 병원에 데려 갈 때, 여행을 갈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에 타는 시간과 관계없이 개나 고양이는 차 멀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까우니까 괜찮겠지.. 라고 방심하게 되면 소중한 애완 동물을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증상과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는 위험?



소중한 가족의 일원인 개나 고양이를 차에 태울 기회가 많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거리의 길이에 관계없이 차멀미를 하게 되는 개나 고양이도 많이 있고, 그 중에는 차를 타고 출발하는 순간에 구토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애완 동물이 차멀미를 잘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도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차에 태울 때는 미리 자동차 환경에 익숙해 지게 해주는 등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개나 고양이가 차멀미를 하게 되는 원인과 증상, 그리고 대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와 고양이의 차멀이 원인은?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원인 1. 이도 영향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원인 중 첫 번째는 반고리관의 영향입니다.

이도는 귓속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거나 앉거나 하는 등의 동작을 할 때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관입니다.


자동차의 불규칙한 흔들림에 의해 이 반고리관을 지나치게 자극하게 되고, 차멀미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인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개체간의 차이는 물론 있습니다만, 다리가 가늘고 균형을 취하기 어려운 종류의 개나 고양이들이 차멀미를 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원인 2. 과거의 트라우마와 불안감



개와 고양이 차멀미의 두 번째 원인은, 과거의 트라우마와 불안감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자동차에 탓었을 때, 그전까지 경험한 적이 없는 소리와 흔들림을 체험하게 되어 공포감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트라우마로 남아 버리게 된 것입니다.

자동차를 타는 것이 무섭다라고 느끼게 되고, 그것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로가 되어 차 멀미로 연결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또한, 항상 생활하고 있던 환경에서 낯선 차내로의 이동은, 환경 변화에 불안감을 느끼는 성향이 있는 개와 고양이에겐 더 큰 불안감으로 다가오기 쉽고, 차멀미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들은 자신의 세력권 안에서의 안정감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더 큰 불안과 긴장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원인 3. 차내의 냄새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원인 세 번째는 차내의 냄새입니다.

개는 인간보다 약 100만배 이상의 후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내의 냄새에 매우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양이도 개 정도는 아니지만, 후각이 민감합니다.

따라서 냄새가 스트레스가 되어 차멀미를 일으키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와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는 다음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감귤류의 냄새

▶ 제한제와 정발제 등의 인공적인 냄새

▶ 담배 냄새

▶ 음식의 강한 냄새


차내는 특히 환기가 잘 안되기 때문에, 개와 고양이를 차에 태울 때는 창문을 열어 바람을 쐬게 해주거나, 향수 및 발한 억제제 등을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차내에서 식사를 할 때에도 냄새가 강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증상은?



개와 고양이가 차내 환경에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에는 다음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불안하게 서성인다.

▶ 짖는다.

▶ 하품한다.

▶ 몸을 떤다.

▶ 잠꼬대를 한다.

▶ 구토를 한다.


불안하게 서성거리거나 안절부절하는 모습은 초기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내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지는 않는지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대책!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사전에 할 수 있는 대책 1. 승차 전에 식사량과 시간을 조심


차멀미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출발 직전에 식사는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반대로 공복 상태에서도 차멀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대략 2시간 ~ 3시간 전에, 고양이의 경우는 대략 6시간 정도 전에 식사를 마칠 수 있도록 합시다.


사전에 할 수 있는 대책 2. 차내의 공기와 냄새 조심


개와 고양이가 차내에서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차내 온도와 냄새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개와 고양이는 후각이 민감하기 때문에, 담배나 강한 향의 방향제 등에 대해서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되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덥지 않도록 차내 온도도 적정하게 조절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전에 할 수 있는 대책 3. 차량 이동에 익숙해지게 한다.


사전에 차량 환경에 대해 익혀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차량으로 장시간 이동하게 되면, 개와 고양이에게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새끼때부터 서서히 익숙해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10분 정도 차량에 탑승할 수 있게 하고, 목적지에 도착하게 되면 칭찬을 해줍니다.

이러한 것이 반복되면 점점 자동차에 타는 것을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자동차를 타는 것은 재미있는 것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만들어 주세요.


사전에 할 수 있는 대책 4. 멀미약을 준비한다.


아무래도 차멀미를 하는 개와 고양이를 키우고 있거나, 불안감이 있는 분들은 동물 병원에서 사전에 멀미약을 처방해 둡시다.

용법 용량을 잘 지켜 복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에 할 수 있는 대책 5. 케이지와 캐리어를 준비한다.


개와 고양이의 평형 감각은 인간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차량의 흔들림이나 진동에 매우 민감합니다.

위치를 고정해 주면 개와 고양이도 안정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드라이브 케이지나 캐리어를 준비해 주면 좋을 것입니다.


애완동물을 껴앉은 상태에서 차에 태우거나, 창문에 얼굴을 내밀 수 있게 하는 행동은 차멀미의 악화로 연결될 수 있고, 개와 고양이, 그리고 주인에게도 위험하므로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전에 케이지와 캐리어에 들어가는 것 자체를 익혀둘 필요가 있기 때문에, 집에 있을 때 부터 조금씩 익힐 수 있도록 연습해 봅시다.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대책! 운전 중에 할 수 있는 대책은?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대책 1. 안전 운전에 유의


급발진이나 급 브레이크는 애완동물이 차내에서 몸이 크게 흔들리거나 부딪히게 되어 차멀미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합시다.

커브가 많은 길 등에서도 충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애완동물에게 부드럽게 말을 걸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말을 걸어줄 수 있도록 합시다.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대책 2. 자주 휴식을 취하면서 운전


여유를 가지고 출발하여 자주 휴식을 취하면서 목적지로 향합시다.

휴식 시간에는 외부의 바람을 쐴 수 있도록 해주거나 물을 먹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장소에 따라서는 차량 통행이 많은 곳도 있으므로, 뛰쳐나가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단단히 준비하고 드라이브를 즐기자!



개와 고양이 등의 애완 동물들도 차내 환경에 익숙해지면 점차 개선될 것입니다.

가족의 일원인 애완 동물이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단단히 준비를 하고 드라이브를 할 수 있도록 합시다.


멋진 추억을 많이 만들어 주세요!



2016/09/09 - [자동차 읽을거리] - 너덜너덜해진 애스턴 마틴! 어째서? 범인은 차량 주인의 애견이라고 하네요!

2016/07/10 - [자동차 읽을거리] - 멋진 캠핑카들의 실내 사진을 모아봤습니다! 정말 멋지군요!

2016/05/31 - [자동차 상식] - 여성들을 위한 조수석 매너 5가지!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말과 행동 정리!

2016/05/21 - [자동차 상식] - 애완동물과 드라이브 데이트! 차에 태울때 주의해야할 5가지~!

2016/08/20 - [자동차 읽을거리] - [꿈 해몽] 자동차 꿈을 꾼 당신! 자동차 꿈에는 과연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