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자주 듣게 되는 클린 디젤이라는 용어.

디젤 차량, 가솔린 차량과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이전의 디젤과 클린 디젤과의 차이점 등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럽에서는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디젤 차량. 한국에서도 늘어나게 될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디젤 차량이란?



디젤 자동차는 디젤 엔진을 탑재한 자동차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자동차에 탑재되는 엔진은 가솔린으로 동작하는 반면, 디젤 엔진은 주로 경유로 움직입니다.


가솔린 엔진도 디젤 엔진도 연료의 연소에 의한 피스톤 운동을 통한 회전 에너지를 얻는 왕복 기관으로 분류됩니다.

디젤 엔진은 일반적인 가솔린 엔진과 달리 점화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고, 압축되어 고온이 된 공기에 직접 연료를 분사하고 연료가 자기 착화되어 연소됩니다.


디젤 엔진은 경유 이외의 다른 액체 연료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자동차의 디젤 엔진은 "주유소에서 경유를 넣어 사용하는 것"이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클린 디젤은 이전의 디젤과 무엇이 다른가?


일반 디젤의 장단점과 환경 문제



이전의 디젤 엔진도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외에 문제들도 있었습니다.


장점


▶ 혼합기를 사용하는 가솔린 엔진의 이상 연소 등에서 발생하는 노킹이 일어나지 않는다.

▶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 경유는 가솔린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

▶ 저 회전에서도 높은 토크를 얻을 수 있고 연소 효율이 좋기 때문에 연비가 좋다.

▶ 이산화탄소의 발생량이 가솔린보다 적다.


단점


▶ 타다 남은 미세 먼지(PM)나 질소 화합물(NOx), 그을음, 매연 등이 발생한다.

▶ 소음과 진동이 크다.

▶ 가솔린 엔진에 비헤 비싸다.


이러한 단점 중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환경에 대한 부분입니다.


특히, 질소 화합물이나 미세 먼지의 배출 부분에서는 법률이 정한 배기 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PM과 NOx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면 차량을 출시할 수 없습니다.


질소 화합물(NOx)은 광화학 스모그와 산성비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클린 디젤의 등장


20세기 후반에 이미 배기 가스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디젤 엔진의 개량이 필요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수 많은 혁신을 통해 가솔린 자동차 수준의 기준치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디젤 엔진의 미세 먼지와 질소 화합물을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것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양을 먼저 줄이는 일, 그리고 배출이 되어도 제거하는 일입니다.

배출되는 유해 물질을 줄이기 위해 커먼 레일 시스템 등의 기술이 고안되고 있으며, 각 업체들은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출되는 미세 먼지를 억제하기 위해 DPF라는 필터도 해마다 진화를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커먼 레일 시스템



커먼 레일 시스템은 고압의 연료를 레일 내에 저장하고 전자 제어에서 타이밍에 맞게 분사하는 것입니다.

기존보다 분사 타이밍이 정확해 지게 되어, 연소 찌꺼기와 미세 먼지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또한, 초기 분사를 억제함으로써 불필요한 연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절하고 소음이나 NOx의 발생을 감소시킵니다.


미세먼지를 억제하는 기술



디젤 엔진이 배출하는 미세 먼지를 제거하는 방법의 하나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디젤 미립자 포집 필터(DPF) 입니다.


이것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미세 먼지를 필터에 의해 여과해주는 장치로, 탄화 규소산, 티타늄산 알루미늄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배기가스 정화 장치 제조 업체에 따라 DPR, DPD 등의 명칭으로도 불려지고 있습니다.


요소 SCR 시스템



요소 SCR 시스템은 암모니아와 질소 산화물(NOx)의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NOx를 정화하는 시스템입니다.

트럭과 버스 등 대형 차량 들을 비롯해 국내외 많은 업체들이 이를 연구, 발전시킨 시스템을 채용해오고 있습니다.



친환경으로 부활한 클린 디젤 엔진



클린 디젤 엔진은 낮은 회전 영역에서의 토크가 높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가솔린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클린 디젤 엔진들은 각국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고 있어, 가솔린 엔진보다 환경 친화적인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에 까지 와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전체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많으며, 한국에서도 클린 디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신기술의 개발과 함께 한층 더 진화해 나가는 클린 디젤의 미래를 기대해 보도록 합시다!



2016/11/14 - [자동차 상식] - 공냉 엔진의 장점은? | 과열되기 쉽다? 수냉 엔진과의 비교!

2016/11/13 - [자동차 상식] - V8엔진이란? V형 8기통 엔진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16/11/12 - [자동차 상식]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V)란? 의미와 장점 및 단점을 정리해 봤습니다!

2016/10/01 - [자동차 상식] - 디젤 자동차란? 디젤 엔진의 장단점과 그 특징을 알아봅시다!

2016/09/26 - [자동차 상식] - NOS(니트로)란? 영화 분노의 질주 7에서 나오는 니트로 엔진은 무엇일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