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글로브 박스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로브 박스에 대한 해설과 차럄 등록증을 꼭 넣고 다녀야 하는지, 수리 및 분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글로브 박스란?



글로브 박스는 차량의 앞 좌석 앞에 있는 바구니입니다.

엔진의 고장이 당연히 여겨졌었던 시대에, 엔진 룸 내의 작업으로 손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장갑을 넣어둔 것으로부터 유래하고 있으며, 그래서 이름도 글로브 박스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글로브 박스가 차량에 붙어 있는 이유는 엔진 룸에서 작업을 할 때 필요한 장갑을 넣어두기 위해서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글로브 박스에 대한 설명, 수리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에는 반드시 글로브 박스가?



자동차에는 반드시 글로브 박스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글로브 박스는 대시 보드와 일체형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대시 보드에 설치되어 있는 바구니입니다.



글로브 박스에 반드시 차량 등록증을! 그 이유는?



글로브 박스의 역할은 전술한 바와 같이, 엔진 룸에서의 작업을 위한 장갑을 넣어두는 것입니다만, 요즘에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물론, 글로브 박스 내에는 어느 정도 공간이 있기 때문에, 장갑을 넣고 다니는 분들도 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글로브 박스에 차량 등록증을 보관하고 있는 분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차량 등록증을 보관하는 이유


차량 등록증은 자동차에 상시 구비하고 있어야 하는 서류 입니다.

이 것은 법률로도 정해져 있는 사항이며, 위반할 경우 아래와 같은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어딘가에 차량 등록증을 비치해 두지 않으면 안되는 것입니다만, 보관 장소로서 가장 적합한 곳이 바로 글로브 박스 입니다.

트렁크 등에 보관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글로브 박스 쪽이 즉시 꺼낼 수 있기 때문에 차량 등록증 제시가 필요할 상황에서 더욱 순조럽게 일을 진행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로브 박스가 깨졌다! 수리 방법은?



글로브 박스 자체가 망가져 버리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만, 박스 뚜껑이나 손잡이 부분이 손상되는 경우는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고장 상황에 따라 직접 수리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로브 박스가 망가진다고 해서 차량 자체에 이상을 초래하지는 않기 때문에, 특별한 지식도 필요 없어도 안심하고 수리할 수 있습니다.


뚜껑을 닫히지 않게 되어버린 경우, 자주 사용하는 일이 없다면 테이프 등으로 고정해 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글로브 박스의 분리 방법



글로브 박스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글로브 박스 전체를 청소하고 싶거나, 에어컨 필터의 교체, 기타 글로브 박스의 수리를 하고자 하는 경우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글로브 박스를 분리하지 않으면 에어컨 주변 청소 등의 작업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위의 영상은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입니다만, 그 전에 글로브 박스를 분리하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차종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글로브 박스를 활용하고 계신가요?



글로브 박스에 대한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차량 등록증을 넣어 두기 위한 최적의 공간이라 할 수 있지만, 그 이외에도 다양한 물건들을 넣어둘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물건을 넣어 글로브 박스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서류 등 가벼운 물건을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해 보입니다.



2016/11/15 - [자동차 상식] - 와이퍼 암의 분리 및 교환, 도장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2016/11/14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창문 습기 대책 5가지! 즉시 습기를 없애는 비법!

2016/11/13 - [자동차 상식] - 정기적으로 할 수 있는 차내 청소 방법 "천장 편"

2016/11/10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수온계란? 온도가 오르거나 내려갔을 때의 대처 방법을 알아봅니다!

2016/11/08 - [자동차 상식] - 굿 이어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자! 장점과 단점 그리고 추천 타이어까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