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요타 자동차가 알루미늄 테이프를 붙이면 자동차의 연비가 좋아지는 알루미늄 테이프를 발표했습니다.

무려 알루미늄 테이프를 이용하면 조종 안정성과 공력 특성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알루미늄 테이프로도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당장 해보고 싶어지는 비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테이프로 조종 안정성과 연비가 향상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 도요타는 2도어 스포츠 쿠페 "86"의 대폭적인 마이너 체인지에 맞추어, 저비용으로 조정 안정성 향상에 기여하게 되는 신기술 "방전용 알루미늄 테이프"를 발표했습니다.


이 알루미늄 테이프는 시판되고 있는 일반적인 알루미늄 테이프와 기본적으로 같은 것이며, 이를 자량 범퍼에 붙이면 조종 안정성에 크게 기여하게 되고 연비 향상도 기대할 수 있는 신기술이라고 합니다.


이번 도요타 자동차에서 발표한 이 "방전용 알루미늄 테이프"는 도요타의 차량 기술 개발팀에서 개발한 제품이며, 쉽게 설명하자면 "차량 주행시에 발생되는 정전기를 제거하고 공기의 흐름을 정비하여 차량이 본래 가지고 있는 성능을 이끌어내는 것" 이라고 합니다.



알루미늄 테이프가 정전기를 제거



이것을 좀더 전문적인 말로 설명하자면 "차량과 공기는 플러스 정전기를 띄고 있기 때문에 주행시 공기의 혼란이 발생하여 차체의 공력 특성을 충분히 살릴 수 없게된다.  이러한 정전기를 알루미늄 테이프를 이용해 제거함으로써 자동차가 본래 가지고 있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라는 것입니다.


보다 전문적으로 이러한 정전기의 작용을 "클롱의 법칙(Coulomb's law)"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만, 일단 우리들의 입장에서는 이정도의 전문지식까지 필요하지는 않기 때문에, "알루미늄 테이프가 공력 특성을 개선해 준다"라고만 알고 있으면 될 듯합니다.

즉, 공력 특성이 개선되면 연비 향상으로 직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도요타가 알루미늄 테이프를 정식으로 채용!



도요타에서 개발한 이 알루미늄 테이프는 신형 "86"에도 채용되어 있는 기술이며, 국제 특허도 획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기술은 이미 렉서스와 다른 도요타의 자동차들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범퍼에 붙이는 것만으로 직진 안정성이 좋아지는 이 기술은 도요타의 노아, 복시에 2014년 부터 채용되어 있으며 현재 렉서스 RX에도 채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용과 내구성이 좋다!



도요타 자동차가 개발한 "방전용 알루미늄 테이프"는 풍동 실험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그리고 실제 주행에서의 검증을 통해 채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방전용 알루미늄 테이프"는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과 완전히 같은 것이라고 합니다.



알루미늄 테이프는 정말 연비 향상에 효과가 있나요?



"방전용 알루미늄 테이프"에 의해 조종 안정성이 좋아지게 되고, 가속 조작을 줄일 수 있게 되어 연비가 개선된다고 합니다.

과학적 입증 및 효과 검증이 없었다면, 도요타 자동차가 "방전용 알루미늄 테이프"를 채용할리가 없었을 것입니다.


도요타에서 개발했다고 하니 더욱 믿음이 가는 것 같네요!



알루미늄 테이프의 성능을 믿거나 믿지 않는 것은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도요타는 이 알루미늄 테이프를 범퍼 뒤나 프론트 유리 하부, 스티어링 칼럼의 하부 등에 붙이면 공력 특성과 조종 안정성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요타 자동차의 최신 기술이 접목된 이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면 한번 사용해볼 의향이 있으신가요?

"방전용 알루미늄 테이프"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가정용 알루미늄 호일과 같은 것이라고 합니다.

당장 시험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저 뿐일까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5-15 02:34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