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의 기본적은 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 바로 플랫폼입니다.

현재 자동차 시장에서는 플랫폼이 공통화되고 있는 차종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과연 플랫폼을 공통화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플랫폼의 의미와 플랫폼을 공통화했을 때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플랫폼의 의미는?



자동차의 플랫폼은 자동차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의 일련의 조합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한다면, 서스펜션, 스티어링, 파워 트레인 등 차량에 필수적인 요소와 자동차의 뼈대 부분입니다.


이것을 플랫폼 아키텍쳐(architechture)라고 부르는 업체(르노와 폭스 바겐)도 있지만, 호칭만 다를 뿐 의미는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990년 무렵까지 플랫폼을 새시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해외와 마찬가지로 플랫폼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플랫폼 공통화의 장점과 단점은?


일단 플랫폼의 공통화라고 하면, 구형 차량의 플랫폼을 신형 차량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주로 세로 방향으로의 공통화가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플랫폼을 처음부터 여러 차종에 사용할 수 있게 범용 설계하여 가로 방향으로도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공통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플랫폼을 공통화 하는 이유


플랫폼의 공통화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개발 비용 절감


하나의 자동차를 처음부터 개발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 막대한 비용의 대부분은 플랫폼 개발 비용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 플랫폼을 여러 신형 차종에 사용할 수 있다면, 차종마다 다른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보다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생산 비용 절감


여러 차종의 플랫폼을 공통화하는 것은 기존의 일반적인 생산 라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며, 공장에서 새로운 생산 라인을 증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결국 생산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플랫폼 공통화의 단점


플랫폼의 공통화는 다음과 같은 단점이 존재합니다.


무 개성화


플랫폼이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는 차종은 아무리 외부적으로 꾸민다고 해도 기본이 되는 내용은 동일 플랫폼이므로, 어딘가 비슷한 느낌이 나버리게 됩니다.


전용 플랫폼으로 생산된 차종과 비교했을 때, 독창적인 개성을 만들어내기 어렵고, 개성이 없는 차량이 되어버릴 수도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 자동차 메이커의 최신 공통 플랫폼


최신 공통 플랫폼 1. 도요타 TNGA (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TNGA(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는 도요타가 개발한 차세대 플랫폼인 동시에 도요타가 내걸고 있는 자동차 만들기의 새로운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행 모델은 프리우스와 C-HR, 렉서스 LC500 등에서 채용되어 있습니다.




최신 공통 플랫폼 2.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CMF(Common Module Family)



CMF는 닛산과 르노의 공동 개발로 태어난 공통 플랫폼 입니다.

기본적으로 "조종석", "엔진", "프론트 언더 바디", "리어 언더 바디", "전자 아키텍쳐"의 5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행 모델에서는 닛산의 로그나 엑스트레일, 르노의 에스파스 등에서 채용되고 있습니다.


최신 공통 플랫폼 3. 폭스 바겐 MQB (Modulare Quer Baukasten)



폭스 바겐의 공통 플랫폼 MQB는 모든 엔진을 동일한 위치에 장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엔진과 기어 박스의 변형을 약 90% 줄일수 있게 됩니다.

현행 모델은 골프 등에 채용되고 있으며, 다른 브랜드로는 아우디 TT와 A3 등에서도 채용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공통화는 당연!



이상으로, 자동차 플랫폼의 의미와 플랫폼 공통화의 장단점을 정리해 봤습니다.


현재 자동차 업계에서 플랫폼의 공통화는 당연한 것이며, 우리도 플랫폼이 공통화 된 덕분에 다양한 종류이 차량을 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평소에는 잘 신경쓰지 않게되는 자동차의 플랫폼이지만, 거리를 달리고 있는 자동차를 잘 관찰해보면 의외로 자동차끼리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2017/01/0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범퍼는 무엇을 위한것일까? 교환 및 수리 비용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2016/11/29 - [자동차 상식] - 펜더란? 자동차의 어느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일까? 수리 및 커스텀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2016/11/21 - [자동차 상식] - 해치백이란? 차종의 특징과 인기 수입 차종을 알아봅니다!

2016/10/16 - [자동차 상식] - D 세그먼트 차량이란? 세그먼트 대표 차종까지 비교, 소개해 봅니다.

2016/10/11 - [자동차 상식] - B 세그먼트와 A 세그먼트란? 각 세그먼트의 의미와 추천 차종 정리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30 00:01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