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거운 대화와 음악으로 넘쳐나는 차량을 즐겁지만, 시끄러운 로드 노이즈나 바람을 가르는 소리 등의 소음으로 가득차있는 차량은 최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차내 소음을 저감할 수 있는 저소음 대책 4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의 정숙성을 향상! 정숙화 대책 4가지 소개!



차내에는 다양한 소리들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가족이나 연인과의 대화, 오디오에서 들려오는 라디오나 음악 등, 대다수는 기분 좋은 것들이지만, 그 외에도 로드 노이즈와 풍절음 같은 불쾌한 소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러한 차내 소음을 저감하고 정숙성을 샹항시킬 수 있는 정숙화 대책 4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내 소음의 원인은?



우선, 차량을 시끄럽게 하는 소음의 원인을 생각해 봅시다.

차내 소음의 원인은 주로 다음의 3가지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엔진 소리


주행시의 엔진 소리가 보닛에서 부터 차내로 들어오게 됩니다.

V8과 V6 등 뛰어난 엔진의 소리를 기분 좋게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엔진 소리를 소음이라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로드 노이즈


로드 노이즈는 주행 중에 타이어와 노면의 요철이 접촉함으로써 발생하는 진동 소리 입니다.

이 진동 소리가 차내에 전해지게 되어 발생되는 소음입니다.

또한, 주행 중 진동에 의해 차체의 섬세한 부품 및 소모품 류가 같이 진동하여 삐걱거리는 등의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바람 가르는 소리(풍절음)


바람을 가르는 소리는 주행중 차체 주위의 기류의 혼란이나 소용돌이에 의한 압력 변동에 의해 발생합니다.

자동차의 속도가 올라 갈수록 바람 소리도 커지게 되며, 고속도로에서 가장 크게 들리게 됩니다.



차내의 정숙화 대책 1. 차내 청소



차내에 방치된 쓰레기와 적재물 등이 주행중 진동에 의해 구르고 부딪치거나 하여 소음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정숙화 대책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물건은 차에서 치워, 소음의 원인을 제거해 버립시다.



차내의 정숙화 대책 2. 컴포트 타이어로 교체


컴포트 타이어



차내의 정숙화 대책으로 타이어를 컴포트 타이어로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컴포트 타이어(Comfort tire)는 주로 고급 승용차와 미니 밴 등 승차감을 중시하는 차량 전용으로 제작된 타이어 입니다.

따라서 일반 타이어보다 승차감이 좋고, 로드 노이즈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이 좀더 편안하고 조용해지게 됩니다.



단점으로는, 일반 타이어보다 그립 성능과 내구성이 낮다라는 점을 들 수 있지만, 컴포트 타이어로 교환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정숙화 효과는 압도적이므로 차량의 주행 성능보다 정숙성을 우선시 하고 있는 사람은 타이어의 교환을 추천해 드립니다.



차내의 정숙화 대책 3. 풍절음 방지 테이프를 사용



시판되고 있는 풍절음 방지 테이프를 사용해도 차내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풍절음 방지 테이프는 문과 보닛 등 개구부의 경계선에 붙여 밀착성을 높여주게 됩니다.

주행 중 바람 소리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풍절음 방지 테이프는 가격도 싸고 시공도 간단해서 초보자들도 안심하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차내의 정숙화 대책 4. 흡음재와 방음 매트를 사용



보닛과 도어 트림 내부에 흡음재를 시공하고 바닥에 두꺼운 방음 매트를 깔아도 차내의 소음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흡음재


흡음재는 엔진 룸과 차 밖에서 들려오는 소음을 흡수하고 차량의 정숙성을 높여주는 부품으로, 자동차는 처음부터 이러한 흡음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흡음재가 충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고급 차량들 뿐이며, 일반적인 승용차에는 최소한의 흡음재만 사용되기 때문에, 고급차량 만큼의 정숙성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승용차의 정숙성을 높이고 싶은 경우, 시판되고 있는 흡음재를 구입하여 나중에 추가적으로 시공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시공은 혼자서 할수는 있지만, 초보자에게는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으므로 스스로 할 자신이 없는 분들은 전문업체에 의뢰하는게 좋습니다.


방음 매트


자동차 시트 아래에 방음 매트를 까는 것으로도 지상에서의 로드 노이즈를 감소시켜 차량의 정숙성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음 매트도 흡음재와 마찬가지로, 고급차는 처음부터 방음효과가 높은 것이 사용되고 있어서 일반 승용차보다 정숙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닥 매트를 통째로 교환하는 시공 방법부터 일부를 잘라 바닥 매트 밑에 까는 방식도 있습니다.

물론 전문 업체에 시공을 의뢰할 수도 있으므로, 예산 및 시간을 자신에게 맞춰서 잘 선택하도록 합시다.



정숙화 대책을 실시하여 쾌적한 드라이브를 즐기자!



자동차의 방음화 대책 4가지에 대해서 어떻게 보셨나요?


차내의 방음화 대책을 실시하게 되면 평소보다 대화와 음악이 잘 들리게 되므로, 가족이나 연인과의 드라이브도 분명히 더 즐거워지게 될 것입니다.


최소한 풍절음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것만으로도 차내의 정숙 효과가 크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소음을 줄이고 싶은 경우 이번에 소개해드린 방법을 시도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2016/11/23 - [자동차 상식] - [완전판] 자동차 시승할때 체크 포인트 완벽 정리!

2016/11/10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수온계란? 온도가 오르거나 내려갔을 때의 대처 방법을 알아봅니다!

2016/11/0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워터 펌프란? 이상 소음과 교환 방법 및 교환 비용까지 알아봅니다!

2016/10/30 - [자동차 상식] - 와이퍼에서 진동 소리가!? 발수 처리가 원인? 실리콘으로 해소할 수 있다?

2016/10/16 - [자동차 상식] - 웨더 스트립이란? 자동차의 어떤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7 04:30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