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런 플랫 타이어는 해외에서는 BMW 등이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는 차세대 타이어 입니다.

그러나 아직 보급률이 높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런 플랫 타이어에는 커다란 장점이 있지만 보급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요소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런 플랫 타이어란?



최근 듣게되는 기회가 늘게된 런 플랫 타이어.

스포츠 용 차량 제조 업체들이 표준으로 채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 런 플랫 타이어를 장착한 경험이 있다고 하는 사람은 아직 적은 것은 아닐까요?


런 플랫 타이어는 공기압이 제로가 되어도 일정한 거리를 달릴 수 있는 타이어 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펑크가 나도 계속 달릴 수 있는 타이어라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런 플랫 타이어라면 만일의 경우에도 안심할 수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외에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런 플랫 타이어는 크게 2 종류!





사이드 월 강화 유형


최근의 승용차들에게 장착되고 있는 런 플랫 타이어는 대부분이 이러한 타입입니다.

이름 그대로 측면 부분을 강화하여 타이어의 공기가 빠져도 측면부분에서 자동차의 무게를 지탱해주게 됩니다.



코어 유형


타이어의 내부가 코어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공기가 빠져도 형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높고, 무게도 많이 나가기 때문에 일반 차량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런 플랫 타이어의 장점





교통 사고 위험의 회피


런 플랫 타이어의 가장 큰 장점은, 펑크가 나도 어느 정도의 거리를 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준은 대략 80 ~ 100km 정도라고 합니다.

펑크가 나도 일정 거리를 달릴 수 있다는 점은 어떠한 매리트로 다가오게 될까요?


먼저, 일반 타이어에서 펑크가 나게 되면, 조종성(조향성)이 현저하게 악화되어 차량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고 사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등에서 멈추게 되어 후속차량에 의해 추돌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런 플랫 타이어라면 그러한 걱정없이 안전한 위치로 차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타이어를 교체하거나 수리를 하든, 펑크는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2차 피해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차내 공간 활용


런 플랫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스페어 타이어의 적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많은 자동차의 트렁크 하부에는 스페어 타이어를 싣고 있습니다만, 그 장소도 트렁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용성이 향상됩니다.

원래 트렁크 공간이 넓지 않은 스포츠 카 등에서는 편리하겠네요.



친 환경 연비가 향상될 가능성도


스페어 타이어 1개라고는 해도 무게는 나름 있는 편입니다.

스페어 타이어리스가 되는 것만으로, 차량 중량이 경량화되기 때문에, 연비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차하는 차량들의 스페어 타이어가 사용되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낭비로 인한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런 플랫 타이어는 이러한 낭비를 없앨 수도 있는 것입니다.




런 플랫 타이어의 단점





승차감의 악화


런 플랫 타이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단점은, 승차감의 악화입니다.

사이드 월 강화 유형의 런 플랫 타이어는 타이어 본래가 가지고 있는 고무의 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승차감이 안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극단적으로 무거운 차량의 무게를 지탱할 수 없습니다.



가격이 약간 높다.


런 플랫 타이어는 일반 레이디얼 타이어에 비해 가격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통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구입하기 쉬운 가격으로 변하고 있기는 합니다.

동시에 승차감도 초창기 보다 많이 개선되어오고 있습니다.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런 플랫 타이어는 펑크가 나도 게속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펑크가 난 상태로 주행하게되면 타이어 측면의 손상은 피해갈 수 없습니다.


일반 타이어라면 측면이 손상되지 않으면, 수리를 통해 그 후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런 플랫 타이어는 펑크 난 상태로 주행하게되면 교체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런 플랫 타이어의 가격과 수명은?



런 플랫 타이어의 가격은 보통 20만원 ~ 대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교환 시기는 보통의 레이디얼 타이어와 같은 슬립 사인으로 판단합니다.

타이어의 홈이 1.6mm 이하가 되면 슬립 사인이 나오게 되고 그때 교체해야 합니다.



공기압 체크는 부지런히


런 플랫 타이어에서 조심해야할 부분은 공기압 관리입니다.

공기압에 관해서는 일반 타이어보다 다소 민감할 수 있습니다.

런 플랫 타이어는 펑크가 나도 80 ~ 100km정도를 더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알려져 있지만, 평소에 적정한 공기압이 유지되어 있지 않으면 앞서 말했던 거리 만큼 주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승차감이 단단해진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는 런 플랫 타이어이지만,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면 사이드 월이 더욱 단단해 지게되어 승차감은 더욱 악화되어 버리게 됩니다.




런 플랫 타이어는 앞으로도 더욱 보급될 것인가?


런 플랫 타이어에 대해서 소개해 드려봤는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단점이 적다라고 말할 수 없겠지만, 그 외에도 취급이 어렵다고 느끼셨던 분들도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좀 더 가격이 저렴해진다면 장착해보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앞으로의 발전을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10/04 - [자동차 상식] - 친환경 타이어는 그립이 약하다? 연비와 수명 그리고 가격 등을 소개해 봅니다!

2016/09/29 - [자동차 상식] - 스노우 타이어와 여름 타이어의 차이는? 겨울에 타이어를 바꾸는게 좋을까?

2016/07/08 - [자동차 상식] - 이번에는 ABS 브레이크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2016/07/06 - [자동차 상식] - 멋쟁이는 발밑에서! 애차 드레스의 기본 "휠의 선택"

2016/06/30 - [자동차 상식] -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운전자의 의무 입니다! 귀찮더라도 일상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11-27 02:56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