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메이커 재규어.

수 많은 위기를 극복하고 해외의 자본아래 현재에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 재규어는 지금까지 어떠한 역사를 걸어왔을까요?  이번에는 재규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규어 창립 경위



1922년 윌리엄 라이온스와 친구 윌리엄 웜즈레이에 의해 "스왈로우 사이드 컴퍼니"가 설립됩니다.

그 이름대로 처음에는 사이드 카 제조 사업을 하고 있었지만, 1926년에는 자동차 수리 및 바디 제조 분야도 다루게 되었습니다.


또한, 1927년 당시 영국에서 인기였던 대중 자동차 "오스틴 세븐"의 새시에 라이온스가 디자인한 알루미늄 바디를 교체 장비한 "오스틴 세븐 스왈로우"를 발표하게 됩니다.



오스틴 세븐 스왈로우



"오스틴 세븐 스왈로우"는 로드스터(2인승 차량) 판매 후, 살롱(세단)도 추가되어 1932년 까지 약 2,500대를 생산한 히트 차종이었습니다.

1928년에는 회사 명을 "스왈로우 코치 빌딩 컴퍼니"로 변경하여, 자동차의 기반이 되는 섀시를 여러 자동차 회사에 납품하는 사업도 하게 됩니다.



"재규어"의 유래



1931년 최초의 오리지널 모델 "SS1" 과 "SS2"를 런던 모터쇼에 출품 및 판매하게 됩니다.

1933년에 사명을 "SS 자동차"로 변경합니다.


영국 자동차 메이커 "벤틀리"의 자동차를 연상시키는 외관과 인테리어를 제공하며, 가격도 벤틀리의 절반밖에 되지 않아,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SS1", "SS2"의 엔진은 영국의 자동차 메이커, "스탠다드"라는 회사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일부는 겉만 번지르르한 차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래서, 1935년에 바디 뿐만 아니라 섀시와 엔진을 모두 자사에서 설계한 모델 "재규어"를 탄생시켰습니다.

회사명의 유래는 여기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살롱의 "SS 재규어 2 1/2"와 스포츠 모델 "SS90", "SS100"을 잇따라 출시하게 됩니다.

엔진의 강화와 가격 다운, 전의 차종과 같은 외장과 내장을 갖췄지만, "벤틀리"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었으며, 대 히트를 기록하게 됩니다.


또한, 사명 변경 전에 공동 창업자 웜즈레이는 사업의 확대에 반대하고 경영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재규어 회사의 탄생



제 2차 세계 대전 후인 1945년, "SS 자동차"라는 사명은, "SS"가 나치 친위대를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재규어 자동차"로 변경하게 되고, 이후, "재규어"로 최종 변경하게 됩니다.

1948년에 발표된 최초의 스포츠 카 "XK120"은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가진 "애스턴 마틴"이나 "벤틀리"보다 저렴했기 때문에 인기가 많았습니다.



미국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 많은 수출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1950년 르망에서 개최되었던 레이싱에 참전하였으며, 레이스 전용으로 개발한 "XK120C(C-Type)"을 통해 총 5번의 우승을 차지하며, 명성을 확고히 다지게 됩니다.




재규어의 전환점



재규어 "E-Type"



1961년 "XK"의 풀 체인지 모델 "E-Type"을 발매.

특히, 미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진정한 자동차의 상징이며, 역사상 가장 유명한 스포츠 카인 재규어 E-Type은, 

그 후 13년 동안 약 70,000대가 생산되고 그 중 약 60%가 미국에 수출되었습니다.



1966년에는 기업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영국의 자동차 메이커 집합체 "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BMC)"과 합병을 하고, "브리티시 모터 홀딩스(BMH)"를 결성했습니다.

그러나 BMH의 경영 부진으로 새로운 통합을 추진, "브리티시 레일랜드 모터 코퍼레이션(BLMC)"를 결성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1968년에 "X16"를 발매하게 됩니다.



재규어 X16



그 아름다운 차체만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구조 조정과 고참 직원들의 이탈 등으로 품질이 저하되었으며, 매출도 떨어져 버리게 됩니다.

창업자 라이온스도 1972년에 경영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오일 쇼크의 영향 등으로 BLMC가 파산 직전에 빠져, 1975년에 국영화가 됩니다.(브리티시 레일랜드(BL))

재규어에게 이 시기는 겨울의 시기였습니다.




격동



새로운 경영자



1979년 "존 이건"(사진 왼쪽)이 새로운 경영자로 선출됩니다.

이건은 경영 개혁이나 일본 기업과 같은 품질 향상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직원들의 동기 부여도 끌어올리는 등의 노력을 통해 경영진의 재건은 성공하게 됩니다.


1984년에는 "브리티시 레일랜드(BL)"를 탈퇴, 다시 민영기업으로 돌아갑니다.

1986년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XJ(XJ40)"을 판매하게 되고, 이건에 의한 품질 향상 덕분에 낮은 품질에 대한 악명은 서서히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1985년에는 다시 레이스에 참전, 1988년 르망에서 우승을 차지하게 됩니다.




포드 산하에서....



1987년에 일어난 블랙 먼데이(세계 주가 대폭락)에 의해 재규어는 경영 부진에 빠져버리게 됩니다.

그 이전에 영국 경제도 별로 좋지 안은 상황이었고, 블랙 먼데이도 발생하고...


다시 위기가 닥친 상황속에서, 1989년 포드 그룹이 25억 달러를 들여 재규어를 인수하게 됩니다.


재규어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게 평가하여, 포드의 고급 차 부문 "PAG 브랜드"에서 자리를 잡게 됩니다.

(같은 시기, 랜드 로버와 볼보 등도 인수되어 PAG 부문에서 자리를 잡습니다.)




다시 인수, TATA 산하로



2,000년대 후반 리먼 쇼크의 영향으로 포드의 경영이 악화되었습니다.

그래서 포드는 "PAG 브랜드"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는데요.


2008년 인도의 자동차 회사 "TATA 자동차"는 약 23억 달러를 들여 재규어를 랜드로버와 함께 인수하게 됩니다.

현재도 포드 그룹과 제휴하고 있으며, 엔진의 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재규어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의 변경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현재에도 재규어 브랜드는 존속하고 있으며, TATA사도 그 쪽에 관해서는 전혀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격동의 시대를 통해 영국 자동차 회사가 많이 없어졌음을 감안했을 때, 재규어는 정말 예외 중의 예외라고 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재규어의 현재 모델



XJ



재규어의 플래그 쉽 모델.

과거의 디자인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그러나 더 럭셔리 해진 것은 아닐까요?

기타 세단 타입으로는 "XF", "XE" 가 있습니다.



XF





XE






스포츠 카 "F-Type", 치초의 SUV "F-PACE"



F-Type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으로 탄생시킨 재규어 스포츠 카의 최신 모델입니다.

2013년에 발매되었으며, 쿠페와 컨버터블이 있습니다.



F-PACE



그리고 재규어가 처음 판매하는 "F-PACE".

최근 SUV 수요의 증가에 따라, 재규어도 SUV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의 기술이 결집되어 탄생되었음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앞으로도 재규어로


현재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매출의 호조를 보이고 있어, TATA사의 매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 많은 위기를 극복해온 재규어.


또한, 재규어는 영국 왕실의 공식 차량을 제공하고 있으며, 재규어의 브랜드 이미지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영국 자동차 다운 멋진 모습으로 계속 이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16/10/11 - [자동차 읽을거리] - [자동차의 역사] 페라리의 역사, 뿌리와 차종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2016/05/03 - [자동차 읽을거리] - 자동차 메이커의 유래 및 역사 시리즈 - 이탈리아

2016/05/28 - [자동차 읽을거리] - [자동차의 역사] 람보르기니의 역사와 차종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2016/06/14 - [자동차 읽을거리] - [자동차의 역사] 메르세데스 벤츠의 역사와 차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6/07/01 - [자동차 읽을거리] - [자동차의 역사] 폭스 바겐의 역사와 차종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30 00:01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