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란? 원인과 대책을 알아봅시다!

reze2010 2016. 7. 7. 23:27

  

타이어에서 발생 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인 "스탠딩 웨이브 현상".

이 현상이 일어난 상태에서 달리면, 최악의 상황으로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의 원인과 대책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란 무엇일까?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로 고속 주행을 하면, 타어이의 표면이 물결 모양으로 변형되는 현상입니다.

타이어는 항상 차량 중량 분의 부하가 걸려있기 때문에, 약간 찌그러진 형태로 있는데요.

 

이 상태에서 고속 주행을 하게되면, 찌그러진 부분이 뒤로 돌아가며 원래의 형태로 복원이 되지만,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네는 복원되기 전에 찌그러진 부분이 물결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조용한 공포! 스탠딩 웨이브 현상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무서운 이유는, 타이어가 변형되어도 접지면에 미치는 영향이 별로 없기 때문에, 운전자도 쉽게 눈치챌 수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 현상이 발생한 상태로 주행을 계속하게 되면, 타이어가 가열되고 최악의 경우 버스트(파열)되어 주행이 불가능한 상태나 심각한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지금부터 스탠딩 웨이브 현상의 대책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의 영상

 

 

 

 

 

 

 

 

스탠딩 웨이브 현상의 대책! 발생되면 어떻게 해야할까?

 

 

 

 

 

공기압 저하에 주의!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막기위한 가장 효과적인 대책은,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정 값으로 유지하는 것 입니다.

고속도로를 타기 전에 반드시 공기압을 체크 합시다!



 

짐의 하중 초과에 주의!

 

짐의 하중 초과에 주의합시다.

자동차의 최대 적재량을 초과하여 짐을 싣고 다니게 되면, 타이어에 큰 부하가 걸리게 되어, 그 만큼 파열의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최대 적재량은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타이어에 적혀 있는 "MAX LOAD" 수치를 확인해 두면 좋을 것 입니다.

 

 

 

 

과속에 주의!

 

이 것은 자동차를 운전하는데 있어서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과속은 타이어에 큰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면허정지와 벌금, 최악으로는 사망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는 위험 행위입니다.

 

아무리 빠른 자동차도 타이어가 파열되어 버리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법정 속도를 준수하고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일어나면 어떻게 해야할까?

 

주행 중에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면, 차량을 안전한 장소에 주차하여 공기압을 체크 합니다.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상태까지 진행되었다면, 보험 서비스 등을 이용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는 서행하면서 가까운 카센터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겠죠.)

 

자세한 대처 방법은 본 포스팅 최하단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이어를 아껴주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막을 수 있습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의 원인과 대책, 어떻게 보셨나요?

보기에는 왠지 무서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지만, 타이어 점검을 평소에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결코 두려워할 문제는 아닙니다.

 

어느정도 타이어의 점검을 게을리 했던 사람들은 타이어의 공기압을 한번 확인해 봅시다!

문제가 있으면 고치면 좋고, 문제가 없어도 아껴주면 더욱 좋을 것 입니다!




2016/05/2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펑크 위험! 타이어가 펑크난 채로 달리면 어떻게 될까? 펑크 대처법을 정리해 봅니다.

2016/06/30 - [자동차 상식] -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운전자의 의무 입니다! 귀찮더라도 일상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2016/09/02 - [자동차 상식] - 고속도로의 추월 차선에서 천천히 달리지 마세요! 과속 차량보다 위험할 수 있습니다!

2016/09/17 - [자동차 상식] - 안전운전을 위한 DRL(Daytime Running Lamp)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09/18 - [자동차 상식] -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란? 비오는 날 고속도로 주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