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상 운전하시느냐고 수고하십니다!

운전 중 갑자기 찾아오는 졸음, 절대서 해서는 안되겠죠.

어쩌면 대형 사고로 연결되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이번에는 운전 중 졸음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꾸벅 꾸벅 졸것 같은 운전자는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졸려...그럴때는 어떻게?



장시간 운전할때  갑자기 닥쳐오게 되는 졸음.

주차 구역 등에 차를 세우고 낮잠을 잘 수 있으면 좋겠지만, 좀처럼 딱 좋은 위치가 없거나...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졸음 대책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 먹자!



음식을 씹음으로써 뇌파 각성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껌 등을 일정한 속도로 씹게 되면 반대로 졸음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른 오징어 등 턱을 여러번 움직이며 씹을 수 있는 음식은 잠을 깨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리드미컬한 운종이 반복되면 뇌에서 세로토닌이 분비된다고 하는데요, 딱딱 씹는 맛이 있기 때문에 껌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장거리 트럭 운전자들이 잠을 깨기 위해 사용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그것은 바로 '오징어' 입니다.


단단한 음식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역시 반복되어 버리면 반대로 졸릴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2. 큰소리로 노래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며 같이 따라 부르면 잠을 깨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차내에서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면 스트레스 해소에서 도움이 될지 모르겟네요~

 

실제로 노래를 부르면서 졸음을 없앨 수 있었다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팝송보다 자국의 가사로 되어 있는 우리나라 노래를 부르면 대뇌가 자극되어 도파민이라는 각성물질이 방출되어 더 깨기 쉽다고 하네요.




4. 각성 음료를 마신다.



각성 음료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커피죠.

커피에는 카페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고 지쳐 있는 감각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의 각성음료가 있으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단, 과량 섭취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4. 몸을 차갑게 만든다.



졸음이 올때는 체온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체온을 식힐 수 있는 제품 등으로 잠을 깰 수 있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이스 팩이나 기타 냉각 패치 등을 활용해 목 뒤쪽과 겨드랑이 등의 체온을 낮게해주면 머리도 선명해 진다고 하는군요.

또한, 창문을 열어 바깥의 찬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잠



너무 당연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제 어쩔 수 없이 졸릴때는 안전한 장소에 차를 정차하고 낮잠을 취합시다.

도착 시간이 늦어져도 무리하게 운전해서 사고를 일으키는 것보다는 훨씬 좋을 것 입니다.



수면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운전 중 졸음에 대책 방법에 대해서 간략이 소개해 봤습니다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운전하기 전에 잠을 제대로 자주는 것이겠죠.

운전 전날 잠을 제대로 못자는 경우도 있지만, 운전 중 졸음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들거운 운전 생황을 위해 평소 컨디션 관리가 중요할 듯 합니다.



2016/12/19 - [자동차 상식] - 타이어의 사이드 월이란? 기능 및 상처와 팽창이 발견되었을 때의 대처법까지!

2016/12/17 - [자동차 상식] -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4가지!

2016/12/16 - [자동차 상식] - 비상등의 다른 의미 및 사용법 6가지! | 땡큐, 경고 이외에도?

2016/12/09 - [자동차 상식] - 개와 고양이의 차멀미 증상과 대책 방법 정리! 안일하게 생각하면 위험?

2016/12/07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헤드 레스트란? 뜻밖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5 00:03
링크